건강한임신을 위한 방법 [임신꿀팁]

 

건강한임신을 위한 방법 [임신꿀팁]

 

 

임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과거에 당연하게 여겨지고는 했었던 부분이지만 요즘은 당연하지 만은 않은 시대를 살고 있지 않은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산부인과에 가면 많은 부부들이 불임으로 힘들게 고생을 하고 안타까워 하며 눈물흘리는 것을 보면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한다는 것은 정말 진정한 축복중에 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거에는 임신이 잘 되었는데 요즘은 왜 이렇게 불임부부가 늘었을까요? 선천적인 부분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분명 남자 여자 자신의 생활패턴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불규칙한 식사,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무분별한 유흥생활도 불임의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불임에 대한 부분은 아닙니다. (무거운 주제이기에 추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를 가지지 못한다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슬픈일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보면서 그런 의미로 오늘은 건강한 임신 및 아기를 위한 팁들을 정리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린대로만 하신다면 몸의 회복뿐만 아니라 임신후에 아기는 더 잘 자라게 되고 무엇보다도 건강하며,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출산 후에도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석인 우리 아가가 더 쉽게 건강한 체중에 이르게 되는 것은 덤이겠지요?

 

1.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좋은 음식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곡물류 : 통밀은 꼭 섭취해주셔야 하는데 통밀에는 섬유질과 노화방지에 좋고 많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 채소류 : 여러가지 다양한 색의 채소가 좋으며 짙은 녹색, 붉은색, 주황색 계열의 채소와 과일은 베스트중에 베스트랍니다.

(아스파라커스, 보르콜리, 시금치, 당근, 고구마, 토마토, 호박 등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 과일류 : 딸기, 키위, 오렌지, 100%생과일(시중에서 파는 것에 100%는 없어요. 직접 갈아드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딸기 진짜 많이 먹었답니다.

 

- 유제품 : 우유, 치즈, 요거트 추천드려요 특히 건강을 위해서는 무지방이 좋고 저지방 우유는 칼슘도 함유 되어 있답니다. 주의 하실점은 부드럽고 저온살균 처리되지 않은 치즈나 우유는 절대로 드시면 안됩니다. 박테리아 같은 것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 한마디로 정리하면 입에 맛 없는게 제일 좋은 음식들입니다.

 

- 육류 및 콩류 : 달걀, 고기, 가금류 또는 해산물을 완전히 조리하거나 재가열해주세요. 수은 오염도가 높은 황새치, 옥돔류 삼치 등 날것들은 왠만하면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 별도식품 : 천연이라는 말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각종 천연물 그리고 보충제 및 차종류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탄산음료, 사탕, 쿠키, 케익, 버터, 튀김 같은 것은 꼭 자제해주세요. 이런거 드시면 나중에 아가가 아토피 걸릴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꼭 먹고 싶다면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는 이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 프레네이탈비타민을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비타민으로 불리우며 필수중에 필수입니다.)

- 태아검사를 통해서 아이가 건강한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 임산부의 음주, 마약 및 흡연은 당연히 안되는데 근래에 들어 이를 하는 수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충격적인 통계가 있습니다.

- 매일 활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몸이 무겁다고 해서 누워만 있거나 그러면 안됩니다.)

 

[출산]

- 아가의 수유신호를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 소중한 아기 모유수유만 좋은게 없습니다. 물론 모유수유가 불가능한데 억지로 하려고 하면 산모의 몸과 마음을 헤칠 수 있으므로 할 수 있을때만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젖이 돌지 않는데 억지로 짜내거나 그 부분에 대한 스트레스는 산모의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 사실 모유수유를 추천하는 이유는 아기와 살을 맞댈 수 있기 때문인데 자연스러운 피부 접촉하기는 베스트중에 베스트랍니다.

 

3. 임신기간체중에 관하여 너무 궁금합니다.

 

너무 많이 쪄도 좋지 않지만 너무 적은 체중의 증가는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치명적으로 않좋을 수 있답니다. 출산 후에도 체중 조절을 위해 적당하게 체중을 늘리는 것은 중요하답니다.

 

산모의 늘어난 체중은 태아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으로 10kg ~ 15k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지만 이것이 꼭 정답은 아니니 산부인과 담당 의사선생님과 체질에 따른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체중관리를 하시는게 제일 좋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핵심은 한마디로 좋은것 먹고, 잘자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체중관리를 하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에 대한 방법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쉬워보이겠지만 잘 먹는게 얼마나 힘든지 임신시간중 절제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는 겪어본 사람만 안다고 하지요? 제가 유경험자로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스트레스 받지 말라는 것입니다.

 

정말 임신 그리고 출산의 과정을 겪는동안 별의별 생각 다들고 진짜 왜 산후우울증이 오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생각, 행복한 생각을 통해서 소중한 아가에게도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시기 바라고 산모 본인의 몸도 챙기시길 바라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