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 망하지 않는 창업컨설팅 2탄

 

[창업정보] 망하지 않는 창업컨설팅 2탄

 


안녕하세요. 너가알아? 의 채널을 운영중인 K입니다. 오늘은 창업컨설팅 1탄에 이어서 2탄입니다. 1탄을 보고 오지 않으신분들은 보고 오시기 바라며 이해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http://officeworkerlove.tistory.com/65

 

창업컨설팅 1탄에서는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버려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다면 2탄에서는 창업후 고객을 어떻게 확보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2가지로 나누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고객은 왕이다? 첫 고객을 어떻게 잡는 지가 중요합니다.

 

마음자세를 다잡았다면 일단 우리는 가게를 하든 쇼핑몰을 하든 일을 시작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첫고객은 나에게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픈 초기에 광고 뿐만 아니라 판촉물, 전단지, SNS마케팅 등등 오픈을 알리면서 고객이 찾아오게 하거나 전화, SNS, 이메일 등으로 다양한 문의가 시작됩니다.

 

이때 명심해야 할 것은 고객의 문의에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하면 그대로 망한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인 이유요? 한번 방문하거나 전화해서 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두번 다시 찾을 필요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물건이나 상품이 특별하다면 모를까 요즘은 그렇치가 않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객의 입장에더 더 빠르고, 친절하게 자신을 맞이해주는 곳은 많기 때문에 아무리 광고가 잘된다고 하여도 구멍가게 마인드가 없는 곳이라면 실패라는 결과물을 받게 될 것이고 한두번의 실패가 반복이 되다 보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버리고 만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창업하여서 명심해야 할 것은 첫고객을 어떻게 응대할 것인가에 대해서 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성격이 급한 민족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한번 찾아온 고객 재방문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창업컨설팅을 하면서 가장 강조드리는 것이 구멍가게 마인드입니다.

 

여기서 계속 이야기하는 구멍가게 마인드란?

 

어렵게 생각하실 것이 전혀 없습니다. 시골 동네 가게에서 손님을 어떻게 대하는지 아시나요? 가족처럼 대합니다. 응답하라 시리즈를 보신 분이라면 가족같은 분위기가 어떤 분위기인지 이해가 가실려나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첫 고객을 성공적으로 확보했다면 그 고객과의 관계를 귀찮하지 않게 하면서도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새롭게 창업을 하는 과정만큼 어렵고 신중하게 챙겨야 합니다.

 

정확한 예를 들어서 농사를 짓는 농부분들이 한해동안 농작물을 어떻게 키우시는지 아시나요? 때가 되면 잡초를 베어주고, 거름을 주며, 물을 주고 끊임없이 관심과 애정속에 수확이라는 열매를 얻게 됩니다.

 

창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은 바로 내가 거두어야 할 수확물이라는 생각으로 어르고 달래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앞에서 살짝 언급드렸지만 고객은 금새 떠나가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중요성! 확보와 관리는 광고보다도 더 중요한 부분에 한 부분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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