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팁]청소잘하는법 청소의기술을 익혀라 2

 

[육아팁]

청소잘하는법 청소의기술을 익혀라 2


 

안녕하세요. 너가 직장인을 알아? 의 운영자 K입니다. 첫번째 시간에 이어서 청소잘하는법 청소의기술을 익혀라 두번째 시간입니다. 청소의기본원칙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첫번째 포스팅을 꼭 읽고 오시기를 바랍니다. 

1 (청소잘하는법,청소의기술 첫번째 포스팅- http://officeworkerlove.tistory.com/88 

청소잘하는법 청소의기술 두번째 시간은 침실청소 거실청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진짜 군대 있을때부터 청소하는거 하나만큼은 최고라고 선임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는데요. (물론 선임되고 나서는 손하나 까딱하지 않은.... ㅋㅋ) 그 이유가 어렸을때부터 주변이 지저분하면 일을 못하는 성격 때문에 저희 온가족이 피곤해 했다면 좀 이해가 가실까요? 물론 지금은 업무에 치이고 하는 일이 많아지다보니 귀차니즘이라는 세포가 생겨서 예전 만큼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ㅋ 
사설이 너무 길었네요 ^^;; 그럼 지금부터 거실부터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첫번째 포스팅에서 청소는 항상 높은곳에서부터 낮은곳으로 온다! 라고 강조해서 말씀드렸던것 기억하시나요? 
그럼 어디부터일까요? 

첫번째, 형광등 또는 전등입니다. 

형광등 청소를 중요시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히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가장 먼지가 많이 쌓이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여기를 그대로 두면 아무리 아래를 닦고 쓸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 우선 형광등 또는 전등을 분리하셔서 젖은 걸레로 닦은 후에 마른걸레로 마무리해주세요. 그냥 털어버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럼 먼지가 사방팔방 흩어져 버려서 최악의 상황이 온답니다 ㅠ 그리고 유리와 플라스틱 소재라면 먼지를 다 제거한 후에는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서 미세먼지도 없애주세요. 그런 다음에 식초를 뿌리셔서 천으로 조심스럽게 닦아 주시면 된답니다. 

두번째, 창문 그리고 창틀입니다. 

창문은 외부의 유해 물질이 가장 먼저 쌓이는 고시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써서 청소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오염이 심한 바깥쪽부터 시작해서 유리를 닦아줄때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닦아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탄산수나 유리 세정제를 묻힌 걸레나 수건으로 닦아주시면 되고 창문 안쪽 역시 같은 방법으로 청소를 해주면 된답니다.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지만 바깥쪽은 아파트 같은 경우 꼭 비오는 날을 이용해서 청소하는 매너가 필수라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래요. 

그렇게 창문청소를 했다면 창틀도 닦아주어야겠죠? 창틀은 나무젓갈락과 젖은 걸레 마른 걸레 이렇게 3가지 준비물이 있어야 한답니다. 우선 마른걸레로 나무젓갈락을 덧대어서 먼지를 없애주시고 젖은 걸레와 마른걸레순으로 구석구석 청소해주시면 간단하게 청소끝! 여기서도 세제를 이용할지 안할지는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세번째, 방충망 

방충망 청소를 하실때 물을 뿌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역효과 입니다. 오히려 구석구석 끼여서 보기 싫을 수 있어요. 한 손으로 방충망 바깥 면에 신문지를 대시고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시면 아주 깔끔하게 없어진답니다. 또는 빗자루를 이요해서 위에서 아래로 여러번 쓸어내리는것도 좋습니다. 그 이후에 마른걸레를 고정시켜서 쓱쓱 쓸어내버리시면 먼지가 덩얼리져 날리지 않고 깔끔하게 제거가 된답니다. 

자 이제 거실에서 가장 중요한 전등과 바깥을 담당해주는 베란다쪽 청소가 끝났다면 아래 바닥은 장난이 아닐것입니다. 이제 바닥청소를 시작해야겠지요?

네번째 바닥입니다. 

가능하시면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물걸레와 스팀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이 잘 가지 않는 곳을 청소해주는것이 바닥청소의 핵심인데요 소파 밑이나 식탁 밑에 그리고 장식장 주변등 놓치기 쉬운 공간까지 꼼꼼하게 닦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바닥은 적어도 두번이상 해주시는것이 좋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팀청소는 반드시 해주어야 찌든때가 가시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실 청소는 이쯤에서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는 안방입니다.

 

방청소도 앞서 말씀드렸던 방법과 동일하며, 기억하실것은 위에서부터 아래라는 것입니다. 
안방청소의 핵심은 침구류인데 침대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특히 매트리스라든지 이불 이게 핵심인데  매트리스 같은 경우에는 진공청소기로 자주 돌리신다고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잘못된 생각!!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두시고 털어주시거나 한달에 한번정도 햇빛 좋은날 베란다나 밖에서 6시간이상은 일광소독한 후에 털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커버는 번거롭더라도 일주일에 꼭 한번씩 청소해주는게 좋고 6개월에 한번씩 매트리스를 뒤집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섬유 탈취제를 뿌리는 것보다는 소독용 알코올을 뿌려야 살균 소독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불청소! 이불 하나에 평균 20만 ~ 80만 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는데 이는 두들기만 해도 70%이상은 죽는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평소 습관만 잘 들여도 집먼지 진드기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번거로우시더라도 매일 이불을 햇볕에 말리고 걷을땐 가볍게 두들겨 먼지나 진드기를 털어내면 좋습니다. 이것이 귀찮다면 요즘 이불 비싸지만 브랜드 이불들 있습니다. 

김태희씨나 하지원씨가 CF를 찍은 회사들 이 쪽 제품들을 써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 저도 쓰고 있지만 참 이불 좋더라구요 ㅋㅋ 

이상으로 거실과 안방청소하는 방법들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두번째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세번째 포스팅은 주방과 화장실 청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