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시말서, 경위서쓰는법 - 시말서양식,경위서양식모음

 

[직장인] 시말서, 경위서쓰는법 - 시말서양식,경위서양식모음

 

안녕하세요. 너가알아?의 채널을 운영중인 K입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가장 쓰기 싫어하고 써서도 안되는 시말서에 관하여 글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시말서를 왜 쓰기 싫어하냐고 물으신다면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반성문이기 때문인데 다 큰 사람이 어떠한 이유가 되었든 시말서를 쓰는 모양새는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써본 경험이 있고 밑에 있는 친구들도 저에게 검토를 받지만 와~ 진짜 이거 쓸거 못됩니다. 쓰다 보면 짜증도 나고 이렇게까지 해서 먹고 살아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들고 말이지요... ㅠㅠ

 

시말서의 정확한 정의를 말씀드리자면 본인의 실수로 인해서 분쟁 또는 다툼이 있거나 경제적으로 손해를 끼치는 경우를 이야기하는데 과실을 인정하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의 문서입니다.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회사나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에 불이익이 되는 행동을 할 수 있고 그로 인하여 거래처에 피해를 끼치는 일이 있습니다.

 

피해 범위나 규모가 작을때는 진심을 담아 구두로 사과해도 되지만 사태가 중대하거나 반성이나 사과의 뜻을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할때는 시말서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이 시말서는 또다른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경위서라고도 쓰여집니다.

 

그렇다면 시말서 또는 경위서의 내용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깔끔하게 우선 정리해보고 더 자세한 사항은 천천히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경위서)를 작성해야 하는 때?

사건, 과실 등이 발생하여 당사자의 반성과 재발방지가 필요하게 되었을때 작성해야 합니다.

 

시말서(경위서)의 내용은?

일어난 사건, 과실들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그 내용을 정리하고 반성하고 있다는 심경과 사죄 그리고 이 일에 대해서 어떻게 조치할 것이며 일어난 일에 대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라는 것을 정확히 적을 필요가 있습니다.

 

시말서(경위서)를 쓰는 목적

사건, 과실등을 반성하고 원인을 파악해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수립을 위해서입니다.

 

 

정리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시말서쓰는법, 경위서쓰는법 에 대해서 단계별로 나눠서 설명드리면서 쓰실때 주의사항도 같이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계속해서 언급했지만 이 문서를 작성할때의 핵심은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확인하게 하고 진심 어린 사과의 뜻과 함께 재발방지에 관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사건이나 과실 요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이때는 왜곡이나 누락이 있어서는 안되며 공식 문서라해서 직접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돌려서 이야기하거나 책임의 회피의 목적이 드러난 글은 상대방에게 불쾌감만 더할 뿐입니다. 정확하게 이 일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책임의 내용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시말서 경위서는 반성의 글이되 변명의 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니까 반성과 사죄의 내용은 있어야 하지만 그것이 내 책임은 아니였다. 불가항력이였다. 이런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이 사건과 일에 대해서 이런 조치가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관대한 조치를 부탁 드리는 내용으로 결말을 맺는 것이 베스트 중에 베스트입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서류날리기 신공으로 얼굴에 서류더미 맞아보신 분 계신가요? 조직의 무서움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아무리 학교에서 잘나갔다고 해도 결국 직장인들의 갑은 상사입니다. ㅋㅋ 이건 진짜 변함없는 진리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있어도 이건 불가항력 ㅋ 저도 직장인 생활 초반에 수도 없이 맞았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서류를 던지신 분은 지금 이사가 되어 계시죠.... ㅋ 저희 회사 규모가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그래도 사원으로 시작해서 연봉 1억을 넘어 2억 가까이 되는 이사가 되시기까지 그분은 전설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금 저는? 이분이 격하게 저를 아껴주고 계셔서 (사장님이 저를 아끼시니..ㅋㅋㅋ) 회사 생활은 정말 편합니다.

 

좀 다른 곳으로 새버렸네요...ㅠㅠ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 경위서를 작성하실때는 일단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객관적인 정보와 사실을 작성하고 그 사태에 대한 책임 소재 및 잘못된 일이라면 진심 어린 반성을 하고 그 이후에 필요에 따라 전망 또는 의견을 첨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견을 작성할 경우에는 감정적인 요소를 배제하셔야지 그렇치 못하면 설득력이 크게 떨어지고 말 그대로 서류맞기 신공 당하실 수도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정확한 사실 기반으로 작성만 하면 절대로 서류던지기 신공 맞지 않으니 그것 하나만 기억하시고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는게 팁이라면 팁입니다. ㅠㅠ

 

직장인 시말서, 경위서 쓰는 단계 최종정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리가 되셨죠? ㅎㅎ 자세한건 아래에 제가 양식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꼭 이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여 시말서 경위서 잘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바람이건데 앞으로는 이런 시말서나 경위서 쓰는 글은 검색 안하시기를 응원해봅니다. ^^ 이상입니다.

 

시말서 경위서양식 - 본인의 실수.hwp  시말서 경위서양식 - 내부보고용.hwp

시말서 경위서양식 - 부하직원의 실수.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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